코로나19 불황 장기화는 말할 것도 없고, 경기침체가 길어 청년들의 취업이 어렵고, 정년보다 이른 나이에 의도치 않은 은퇴가 더 많습니다. 폐업하는 자영업자도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폐업한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부 보조금에 대해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명칭은 전직장려수당이며, 소상공인 희망 리턴 패키지 지원의 일환입니다. 폐업한 업주나 폐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꼭 봐야 할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여기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희망 리턴 패키지란?
우선 소상공인 희망리턴 패키지는 소상공인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금융 관련 애로사항에 따라 지원하는 정부의 정책지원금 중 하나입니다. 인건비, 폐업 지원, 보험료, 폐업 지원 등이 폐업 지원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폐업 위기를 극복한 소상공인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사업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폐업 후 재취업이나 취업을 지원하는 형태로 안정적인 재기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소상공인 희망리턴 패키지인 것입니다. 지원내용은 사업알선 컨설팅, 점포 철거비용 지원, 재기교육, 법률자문 지원, 이직장려금 지원 등입니다. 이 가운데 이직장려금 지급은 폐업한 소상공인의 구직활동에 대한 지급액입니다. 임금근로자의 안정적인 회복을 지원하는 보조금입니다.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폐업 신고를 한 후 구직활동을 하고 있거나 취업을 완료한 사람입니다. 각 경우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구직활동(다음 중 하나 선택)
1. 기초교육 이수자 및 심화(전문) 교육 이수자
2. 기초교육을 이수하고 구직활동 인정사업에 참여한 자
3. 사업재편 컨설팅 완료 및 구직인정 사업 참여
취업완료(3가지 모두 충족)
1. 희망리턴패키지 완료(취업교육 또는 사업알선 컨설팅 중 1개 선택)
2. 수료 후 12개월 이내 취업
3. 고용보험 가입기간은 본인이 재직 중인 사업장의 경우 30일 이상입니다
다만, 취업교육 또는 사업알선컨설팅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취업을 완료한 경우에는 취업알선패키지 지급 전에 재입사한 경우에는 취업알선교육 또는 사업알선컨설팅을 완료한 날로부터 14개월 이내에 이직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습니다.
지원금액
총 지원 금액은 100만 원입니다. 폐업 후 구직활동 및 취업현황에 따라 분할납부 또는 일시불로 수령하게 됩니다. 분할 지급의 경우 구직 시 40만 원, 취업 완료 후 6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일시불의 경우 취업이 완료되면 100만 원을 한꺼번에 받게 됩니다. 물론 위의 구직 및 취업 완료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신청기한
희망 반납 패키지 완료일로부터 14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예산 소진 시)
1. 소상공인 희망리턴 패키지 수료 후 12개월 이내에 취업을 완료하고
2. 30일 이상의 근속기간을 확보한 후
3.14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방법
희망리턴 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제출 서류입니다.
공통
1. 신청서 및 동의서
2. 폐쇄 사실 인증 출처
3. 사실증명의 전체 이력(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에 발급)
4. 당신 명의의 통장 사본
취업 전 (다음 3가지 중 1가지 선택)
1. 국민고용지원제도 사업 참여 확인
2. 노동발전재단 재가동 패키지 교육 수료증
3. 전문교육 수료증 취업 후
취업 후
1. 표준근로계약
2.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지금까지 2023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의 전직장려수당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폐업한 소상공인들이 재기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신청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콜센터 1357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꼭 신청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