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장르:코미디, 판타지, 액션, 범죄
출연진:짐캐리(스탠리 입키스), 카메론 디아즈(티나 칼라일), 피터 크린(도리안 타이렐), 에이미 야스벡(페기브랜트)
감독:척 러셀
국가:미국
등급:15세 관람가
러닝타임:97분
개봉일:1994년 08월 20일
원작 다크호스의 코믹스 만화 마스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원작 만화는 고어하고 폭력적이지만 영화 마스크는 광기는 있지만 적당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극장 흥행보다 비디오 등의 2차 시장에서 더 많이 벌어드렸습니다.
줄거리
해저에서 일하던 잠수부는 한 상자를 발견합니다. 쇠사슬을 끊다가 잠수부는 사고를 당하고 상자 안에 있던 마스크는 세상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은행원 스탠리 입키스는 소심한 마음 때에 다른 사람들에게 쓴소리 한번 못하고 여자와 사귀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스탠리는 은행 동료 찰리와 코코방고 클럽에 가기 위해 수리를 맡긴 차를 찾으러 갑니다. 르필리 정비소에서는 스탠리에게 바가지를 씌우고 수리가 다 안되었다며 정말 폐기 직전의 차를 빌려줍니다. 스탠리는 클럽 입구에서 들어가지도 못하고 쫓겨납니다. 스탠리는 다시 집에 가다가 다리 아래 물 위를 떠다니던 마스크를 발견합니다. 신비한 기운을 뽑는 마스크를 갖고 집에 왔습니다. 그러자 집주인에게서 또 잔소리를 듣습니다. 집에 온 스탠리는 아까 주웠던 마스크를 쓰자 요란스럽게 회전하더니 초록색 얼굴이 됩니다. 주머니에서 시계도 나오고 풍선은 총으로 변하며 자기 마음대로 물건을 만드는 등 정말 신기한 초능력 인물이 됩니다. 그는 자기한테 사기 친 르필리 정비소에 가서 한바탕 혼쭐을 내줍니다. 다음날 아침 스탠리는 거울을 통해 자신이 평소 모습 그대로라는 것을 확인합니다. 마스크는 옆에 있지만 꿈인 줄 알았는데 마침 찾아온 경찰에게 내용을 듣고 어제 일이 꿈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은행에 출근할 때 스탠리는 마스크를 창문밖으로 던지지만 마스크는 다시 돌아옵니다. 지각한 스탠리는 직상 상사에게 한소리 듣습니다. 그때 트리뷴지의 페어 크랜트가 찾아옵니다. 스탠리는 예전에 자신의 글을 신문에 실어주었던 기자라는 것을 알고 반가워합니다. 한편 도리안은 은행털이로 한몫 챙겨 거대조직 보스 니코의 뒤를 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도리안의 애인 티 나는 스탠리가 근무하는 은행에 가서 벌써 사전답사를 화고 왔습니다. 스탠리는 그때 만난 티나를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꿈에 티나가 나오자 스탠리는 순간 자기 방에 있는 마스크를 쓰고 은행에 가서 돈을 훔칩니다. 그런데 동시에 도리안 일당들이 은행을 털기 위해 잠입해 있습니다. 마스크맨이 된 스탠리는 돈을 훔쳐 달아나고 도리안 일당은 경찰과 총격전을 벌입니다. 돈을 훔친 후 코코방에 간 마스크맨은 티나의 디너쇼를 보고 감탄하게 되고 같이 디너쇼를 합니다. 그러던 중 마스크맨은 도리안 일당에게 발견되어 도리안 부하의 총격에 옷조각이 떨어집니다. 떨어진 옷조각은 원래 스탠리 잠옷의 한 조각으로 변하게 됩니다. 경위는 그 옷을 발견하고 스탠리의 잠옷이라는 것을 알고 찾아갑니다. 도리안은 마스크맨을 잡기 위해 부하들에게 현상금을 겁니다. 도리안의 계락의로 마스크를 빼앗겨 버립니다. 도리안이 마스크를 쓰자 헐크 같은 마스크맨으로 변합니다. 도린 안 일당은 스탠리 집에서 돈을 찾고 스탠리를 경찰서 앞에 버려 체포당하게 합니다. 티 나는 수감된 스탠리를 찾아갑니다. 자신을 인간으로 대접해 준 스탠리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낍니다.
결말
경찰서를 나온 티나는 도리안에게 불 잡혀 갑니다. 마스크를 쓴 도리안이 조직보스인 니고를 죽이고 티나에게 시한폭탄을 설치합니다. 강아지 마일로 덕분에 경찰서를 빠져나온 스탠리 티나가 있는 곳에 도착했지만 속수무책입니다. 티나가 도리안에게 마스크를 벗은 채 마지막 키스를 하고 싶다고 합니다. 도리안이 마스크를 벗자 티나가 그것을 발로 차고 개 마일로 마스크를 쓰게 됩니다. 마일로는 마스크의 능력으로 도리안 일당을 물리칩니다. 때마침 도착한 경찰이 스탠리를 체포하려고 합니다. 자선파티에 있던 시장이 범인은 도리안이라고 말합니다. 스탠리와 티나, 스탠리의 동료 찰리는 무사히 그곳을 빠져나갑니다. 그들은 마스크를 주었던 다리로 갑니다. 스탠리는 마스크를 다리 아래도 던지고 티나와 사랑을 확인합니다. 스탠리 친구 찰리는 몰래 마스크를 건지려고 물로 들어가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감상후기
코미디언 짐캐리의 출세작이며 전설적인 명작 코미디입니다. 카메론 디아즈의 데뷔작입니다. 너무나 아름답게 출연하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1994년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재밌고 흥미로운 영화입니다. 만화스러운 CG도 너무나 잘 어울렸습니다. 짐캐리의 최적화된 코미디 연기도 일품입니다. 결말에 깜짝 웃긴 게 강아지 마일로의 대활약이었습니다. 영화 마스크는 마냥 아무 의미 없이 웃기기만 한 것이 아니어서 어 좋았습니다. 개그적인 면도 있지만 심오한 뜻도 있는 블랙코미디어서 좋았습니다. 마스크를 쓰면 힘이 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을 의미합니다. 익명으로 하면 모든 것이 용감해지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진심이 전해진다는 것을 해피엔딩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영화 마스크는 짐캐리로 시작해서 짐캐리로 끝나는 그가 하드 캐리한 90년대 코미디입니다. 분장과 변장에 진심이었고 만화적 CG 효과도 너무 좋았습니다. 코미디의 황제를 만나고 싶다면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